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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배우기

영어에도 왕도가 있다 #3

나는 영어를 한지 19년이 되어 간다
그런데 그중에 나는 9년동안 영어를 한마디도 '말하지' 못하였다
나는 왜 중학교때부터 영어를 배웠음에도
한마디도 구사하지 못했을까 ..
그건바로 '회화'의 부재였던 것이다

한국 공교육은 영어회화를 필수로 지정하지 않았다
영어는 읽고 쓰는 것이 되면 교육을 받은 것으로 인정하고 회화를 게을리 하였다
심지어 리스닝을 하면서도 스피킹은 재대로 하지 않았기 때문에
공교육이 가르치는 영어능력은 세계최하 수준이었던 것이다
그것은 영어회화가 불가능한 교사의 양성으로 이어졌고
결국 한국공교육은 영어에서 어떤 재생산성도
가질 수 없었다

문제는 공교육만이 아니었다
학원가에서도 영어를 어떻게 하면 잘 (말)하는지 그런 것보다,
어떻게 하면 시험을 잘 보는지 그것이 중요하였기에 교육은 점차 영어를 언어로서가 아닌 ​학문​​으로 인식하게 만들었다
영어는 그렇게 사어(死語)가 되어갔고 한국에서영어는 ​사용할 수 없는​ 언어로 변해버렸다

이러한 영어교육 문제의 핵심은 ​회화의 부재, ​​아니 ​대화의 부재​​였다.
영어회화를 가르치는 많은 사교육 학원은
영어회화를 통해 얼마나 많은 학생들을 유치하여 돈을 벌 것인가만 궁리하였고
많은 학생들이 대화가 부재한 (영어를 못하니까) 일방적인 영어회화 수업에 그다지 효과를 보지 못하였던 것이다
이 대화의 부재는 바로 사교육의 영어회화 수업이 대화를 하게 만들어주는 것 보다
영어를 ​오래 배우도록 만드는 데 더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이다
다음 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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