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화성학 중에서 너무 기초같은 것은 빼고 몇가지 쉽지만 중요한 것을 다뤄보고자 합니다 오늘은 기타에서 많이 쓰이는 A2의 원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A2는 연주적으로 보았을 때 최근 A코드의 약식으로 쓰이는 경우가 보통입니다
특히 다소 모던하고 스트레이트한 사운드를 내고자 할때 많이 사용하는데요 화성적으로는 다른 코드입니다
A2 운지를 보시면 저음현부터 라, 미, 라, 시, 미 순입니다
우선 화성적으로 A의 구성음인 라, 도#, 미 상태에서 A의 2도인 시를 추가하여 라, 시, 도#, 미의 A2 화성으로 변환한 것입니다
본래 A2 코드는 Aadd9으로 표기하는 것이 정확하나 기타에 있어 근래에는 A2로 표기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특히 다소 모던하고 스트레이트한 사운드를 내고자 할때 많이 사용하는데요 화성적으로는 다른 코드입니다
A2 운지를 보시면 저음현부터 라, 미, 라, 시, 미 순입니다
우선 화성적으로 A의 구성음인 라, 도#, 미 상태에서 A의 2도인 시를 추가하여 라, 시, 도#, 미의 A2 화성으로 변환한 것입니다
본래 A2 코드는 Aadd9으로 표기하는 것이 정확하나 기타에 있어 근래에는 A2로 표기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기타는 운지상 제한이 있어 A2코드 운지시 3도인 도#이 사라지게 되어 결과적으로 Asus2와 같은 코드가 되어버립니다
그러나 A2는 4화음 텐션코드, Asus2는 3화음 트라이어드코드입니다
Asus2는 화성적으로 3도인 도#이 2도인 시로 변환된 것으로 이경우는 도#이 사라진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기타에서는 이렇게 두 코드 차이가 없는 경우가 생기지만 피아노에서는 차이가 있습니다
고로 이론적으로는 A2와 Asus2는 각각 3도의 존재 차이가 있느냐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sus는 suspended의 약자로 그 앞 코드의 연장음을 sus코드의 4도 혹은 2도가 받아 3도로 바꿔주는 다리 역할을 하는데서 비롯되었습니다
기초 화성학을 공부해보신 분은 2도는 9도와 같은 개념아닌가 A2나 Aadd9이나 A9과 같은 개념이 아닌가 물으실 수 있지만 A9은 거기에 도미넌트 7음인 솔까지 존재하는 텐션코드입니다 다른 코드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한 코드로도 여러 화성적인 설명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사진출처- 구글)
그러나 A2는 4화음 텐션코드, Asus2는 3화음 트라이어드코드입니다
Asus2는 화성적으로 3도인 도#이 2도인 시로 변환된 것으로 이경우는 도#이 사라진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기타에서는 이렇게 두 코드 차이가 없는 경우가 생기지만 피아노에서는 차이가 있습니다
고로 이론적으로는 A2와 Asus2는 각각 3도의 존재 차이가 있느냐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sus는 suspended의 약자로 그 앞 코드의 연장음을 sus코드의 4도 혹은 2도가 받아 3도로 바꿔주는 다리 역할을 하는데서 비롯되었습니다
기초 화성학을 공부해보신 분은 2도는 9도와 같은 개념아닌가 A2나 Aadd9이나 A9과 같은 개념이 아닌가 물으실 수 있지만 A9은 거기에 도미넌트 7음인 솔까지 존재하는 텐션코드입니다 다른 코드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한 코드로도 여러 화성적인 설명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사진출처- 구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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